무인민원발급기 위치, 발급서류_쉽게 알아보기
갑자기 주말이나, 야간에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?
간편하게 인터넷 정부24를 이용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,
공인인증서나 프린터가 없는 경우는 인터넷 발급을 못 받게 되죠.
이럴 땐, 최후의 방법으로는 『무인민원발급기』를 찾아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.
또한 세무서, 등기소, 건강보험공단 등 따로 따로 방문하지 않아도
한 곳에서 바로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.
그럼, 편리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발급 서류들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무인민원발급기란?
말 그대로 각종 민원 사무를 기계에서 발급 받는 것입니다.
행정안전부에서는 보다 다양한 이용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자
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·운영하고 있습니다.
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발급기도 있어 정해진 운영 시간에
꼭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여주고 있습니다.
무인민원발급 위치 및 확인방법
보통 시청, 구청, 동 주민센터, 공공기관, 다중이용 장소에 설치되어 있습니다.
현재 내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를 기준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
PC 또는 모바일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이나 네이버에 ‘무인민원발급기’라고 검색하면
내 위치를 기준으로 무인민원발급기기가 설치된 장소가 나옵니다.
또 다른 방법은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상단 전체메뉴 열기 > 고객센터 > 서비스지원 > 무인민원발급안내 페이지에서
지역을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설치주소, 설치장소, 운영시간 등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.
무인민원 발급 대상서류
무인민원 발급 대상서류는 주민등록등·초본을 비롯해 가족관계서류,
토지대장, 건축물대장, 등기부등본, 병적증명서 등 약 80여종입니다.
오른쪽 상단 노란 네모 칸 “무인민원발급안내”를 클릭하시면
이용 가능한 민원종류 및 수수료 등 상세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단, 본인확인이 필요한 서류는 꼭 신청인 본인이 지문으로 신청해야 하니,
본인이 직접 내방해야 합니다.
그 밖에 발급대상 서류는 아래 주소로 들어가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https://www.gov.kr/new_info/customer/AA090_CM010_No_man_popup.jsp
무인민원발급기 이용방법
무인민원발급기 이용방법은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.
화면에 발급받고자 하는 증명 종류를 선택한 후 주민등록번호 입력,
본인확인을 위해 지문 확인, 자료 처리, 수수료 투입, 증명서 발급 순으로 이루어집니다.
음성 안내가 자세히 나오니 음성 안내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한 가지 주의사항으로는 본인 확인을 위해서는 지문을 통해서 하는데,
지문이 정확히 가운데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.
손가락이 건조하거나, 지문이 흐려져 본인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니
평소 손 관리에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.
엄지손이 건조하다면 입김을 분 후 다시 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.
무인민원발급기, 정말 편리합니다.
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며,
세무서, 등기소, 병무청, 대학교, 건강보험공단을
따로 따로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 자료를
한 곳에서 한 번에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.
물론 주민센터 창구에서 팩스민원으로 신청은 가능하나 상당한 처리시간이 걸립니다.
지문으로 본인확인만 된다면 즉시! 발급이 가능하니,
참 편리한 기계입니다.
내게 필요한 다양한 서류가 있다면
관공서 이 곳 저 곳 헤매지 마시고
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가능한 증명서인지 확인하시고,
위치 확인 하시고 go go go~ 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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